꽃송이버섯이란?

  


꽃송이버섯은 5~9월 사이 소나무와 잣나무 같은 침엽수 뿌리 근처나 죽은 줄기 땅위, 그루터기 등에서 자생하는 것으로 하얀 양배추와 안개꽃이 피어있는 모습을 닮아 꽃송이버섯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꽃송이버섯의 성분


건조 꽃송이 버섯은 탄수화물이 전체 영양성분의 70%를 이루고 있으며, 이 탄수화물의 절반이상이 베타글루칸 성분입니다.  꽃송이 버섯은 베타글루칸 성분이 많은것으로 유명한 아가리쿠스 버섯보다  3배나 많은 베타글루칸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리코겐, 키토산, 에르고스테롤, 트레할로스 (세포막을 보호하여 수분증발을 방지하는 당질의 한 종류: 이 성분은 안구건조증 치료제로도 이용됨)...   등 다양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꽃송이버섯의 베타글루칸 성분


베타 구조를 가진 글루칸을 말하며, 버섯, 곡물, 효모, 박테리아 및 곰팡이의 세포벽에 존재하는 글루코스 다당류 그룹을 통칭하는 것입니다. 1960년대 초 미국의 니콜라스 딜루지오 박사가 효모 세포벽에서 추출한 고분자 다당을 베타글루칸이라 명명했습니다.


베타글루칸 성분은 항암 활성과 면역 증강활성 을 갖는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베타글루칸이 킬러T세포, NK세포 등을 활성화시켜 암의 발육이나 전이를 억제한다는것입니다. 

그 외 여러 논문에서 베타글루칸은 면역기능 향상을 돕고, 림프구의 활성을 강화시켜 암세포를 공격하고, 생리 활성 작용을 통해 장내에 유해생물을 억제하고 유용미생물과 유해 미생물의 균형을 조절하는 것으로 설명됩니다.

베타글루칸은 추출된 성분에다라 효능이 다르다.

베타-1,3 d 글루칸 : 버섯, 효모  -- 항암 및 면역활성 성분
베타 -1,4 d 글루칸 : 귀리 등의 곡물 -- 수용성 식이섬유
 
베타글루칸은 분자량이 수만에서 2백만 da 정도로 상당히 큰 고분자 다당체라서 흡수가 잘 안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소장에서 흡수되기위해서는 300da 정도로 작게 쪼개져야 흡수됩니다.)

 

베타글루칸 섭취방법( 꽃송이버섯먹는방법)


베타글루칸은 수용성과 불용성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수용성 베타글루칸은 물에 끓이면 우러나오지만, 불용성은 그렇지 않습니다.

특히 항암 면역기능을 하는
버섯에는 불용성 베타글루칸이  많아, 끓여서 복용할경우  손실되는 베타글루칸 양이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꽃송이 버섯의 베타글루칸 성분을  100% 가까이 온전히 흡수하려면  발효과정을 거쳐 소장에서 흡수할수있는 크기의 저분자형태로 가공한 효소의 형태로 섭취해야  흡수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베타글루칸의 섭취량


 베타글루칸의 하루 적정 섭취량은 동물을 통한
항종양 실험으로부터 얻어진 수치로 환산하면 사람의 경우  1 100~200mg 의 베타글루칸 섭취정도면 적당하다.
      

 

꽃송이버섯의 효능

 

1 항암효과

꽃송이버섯의 대표적인 효능이 항암효과입니다.
꽃송이 버섯은 항암효과가 뛰어나다는 다른 버섯보 다도 최소 2~5배가량 베타 (1~3)d 글루칸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항암효과에 매우 좋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꽃송이 추출물이 대장암 세포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2.면역력 개선, c 형간염예방

바이러스의 분열을 막아주는 인터페론의 생산을 촉진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면역력을 개선시켜주고  c-형간염 예방에도 효능이 있는것으로 보고됩니다. 
    

3.항산화 작용

비타민 c 보다 항산화력이 몇배 강력한 활성산소 억제 물질인 ‘hanabiratakelide'를 함유하고있어 항산화작용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4.당뇨 개선

꽃송이버섯을 건조하여 실험용 쥐에 투여한 결과 인슐린 분비가 촉진되었으며,   혈당 강하작용도 있는것으로 나왔습니다
    

5. 알러지 기관지천식

면역력 향상과 체내 면역세포단백질인 인터페론이 상승하는 효과가 있어 , 알러지와 기관지 천식에도 효과가 있는것으로 보고됩니다.
    

6.다이어트 효과

베타글루칸효능으로 혈당과 혈중콜레스테롤을 감소,  지질대사를 개선하여 체지방 형성과 축적을 억제,  조혈작용을 활성화..등 이 있습니다 
실험용 쥐에게 건조 꽃송이버섯을 먹였더니 체중이 감소하였는데 이는베타글루칸 성분이 혈중지질을 분해하여 나타난 현상입니다.  

이상으로 항암 면역강화의 삼대장의 하나인 꽃송이 버섯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인삼 사포닌 추출 효소  컴파운드 k 
미역에서 추출한 항암 면역효소   후코이단
꽃송이버섯에서 추출한  베타-1,3 d 글루칸 
이 세가지 효소는 항암 및 면역강화효능이 가장 강한것으로 이름난 효소들 입니다. 


바이탈 엑스에는 효소처리하여 흡수율을 100% 가가이 높인   꽃송이버섯컴파운드 k  가 주성분으로 다량 들어있어  면역강화 항암 항산화 기능이 우수한 효소제품입니다.

 

 

 

 

건강상담을 원하시면 저희 신성한의원에 들려주세요.

 

                                                              신성한의원 오시는길

 

지하철  :  분당선 매교역 4번출구에서 200미터
버스노선  : 92번, 92-1번 , 52번   마을버스 6번
차량 이용시 : 건물 지하주차장을 이용하시거나, 주차공간이 부족할경우 초등학교 뒷편 임시주차장을 이용해주세요.

찾아오시기 힘드시면 TEL:031-223-0045 연락주세요.
또는 카카오톡 ssomd324 로 연락주세요.
친절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탑프라자 5층에 신성한의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