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의 무더위가 지나가면서  아침 저녁으로 쌀쌀한 날씨가 되면서 한쪽 안면이 마비되는 질환인 구안와사로 저희 신성한의원(해독한의원, 수원한의원,침잘놓는, 추나잘하는) 오는 환자분들이 늘어 나고있습니다.

구안와사는 얼굴 근육이 마비되어 운동성이 떨어지는 질환으로, 눈과 입 등이 한쪽으로 비뚤어지는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구안와사(口眼喎斜)라고 하며,  얼굴에 풍()이 왔다는 의미로 면풍(面風) 혹은 면탄(面癱)이라고도 합니다. 

오늘은 구안와사로 내원한 환자분의 사례와함께 구안와사의 원인과 치료법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손자분이 인터넷에서 검색해서 저희 신성한의원이 침잘놓는다고 소문을 듣고 꼭 가보라고 해서 올해 83세인 이 **   할머니가 찾아오셨습니다. 갑자기 입이 오른쪽으로 살짝 돌아가고, 왼쪽 얼굴이 뻗뻗해지고 감각이 무디고, 물을 마시려니 한쪽 입술이 마비되어 물이 흘러내리고, 눈이 감기지않는 증상이 보여서 구안와사라는 것을 단번에 알아보았습니다. 

 

 

 
3주간 치료후 많이 호전되어 찍은 기념사진.



더 자세히 진찰을 해보니  왼쪽 귀 아래의 에풍혈 주변이 심하게 굳고 주변 근육이 딱딱하게 경직되고  부어있는것이 보였습니다.   50세대 한번 구안와사가 온적이 있었으며, 소화는 잘 안되고, 입맛이 없어서 죽도 삼키기 힘들정도였으며, 위장이 있는 중완혈 주변의 압통이 심하게 오는걸로 보아  위가 많이 부어있는것으로 보이며, 전반적으로 염증이 심하고,  위장와 장에 많이 좋지않은것으로 나타나고  있었습니다. 

1일~7일
미세전류침으로 목 주변과  중초(위장 주변의 상복부)의 기운을 소통시켜주는 치료를 하자 조금씩 차도를 보이기 시작해서 5일 정도 계속 침을 맞으니 마비감이 조금씩 풀어지면서 마비되었던  얼굴에서 통증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7일~14일
이때 중초의 기혈을 순환시키고, 위기능을 회복시켜주는 약을 처방해서 함게 치료하자 마비감이 점차 줄어들면서 통증이 많아지기 시작 하였습니다.   얼굴의 통증은 마비되었던 신경이 살아나면서 가장 먼저 나타나는 호전 반응 입니다. 

15일~28일
3 주동안  계속 치료를 하면서  얼굴의 마비감은 아주 조금만 남은 상태이고, 통증은 많이 줄었지만 양쪽 얼굴이 동시에 아프다고 호소합니다. 
한쪽이 마비되면서 한쪽으로 치우쳤던 근육이 균형을 잡아가면서 나타나는 통증으로 보입니다. 

28일~
양쪽 얼굴이 아프던 통증도 절반이상 사라지고, 얼굴의 마비감도 거의 없어진듯 합니다.  왼족 귀뒤에 부어서 아프던 현상도 70%정도 소실되어 약간의 통증이 남은 상태이며, 위가 부어서 아프던 증상도  30%정도 남았으며
식욕은 많이 돌아와서 삼시세끼를 고박 챙겨먹는 정도로 좋아졌습니다.

이분 같은 경우는 발병하기전  과로와 스트레스로 몸이 몹시 힘든 상태였으며, 위장 기능이 극도로 약해져서 면역기능이 심하게 떨어져 발병한것으로 보여서 위 기능을 회복시키는 치료를 위주로 하였으며, 무난히 정상으로 회복되어가고있는중입니다.


구안와사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


구안와사는 그 원인에따라 중추성과 말초성 으로 나누어 집니다.  
뇌종양이나 뇌졸중 같은 뇌의 문제에 의해 나타나는 것을 중추성구안와사라고 하며, 

 


 


12개의 뇌 신경들중  제 7번 뇌 신경인 안면 신경이 마비되어 나타나는것을 말초성 구안와사 라고 합니다. 

 


 


안면신경은  바이러스 감염(중이염) , 세균 감염, 한냉노출 , 외상으로 인한 손상, 주변 종양의 압박등 다양한 원인으로 손상되는데,  그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으로 이를 특발성 안면마비 즉 벨마비(Bell's palsy)라고 합니다

   이러한 특발성 안면마비는 발병에 대한 명확한 원인이 밝혀져 있지는 않으나, 과도한 스트레스와 피로누적, 한냉한곳에 장시간 노출..등의 이유로 면역력이 저하됐을 때 호발하며,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 중이염 ) 이 가장 유력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안와사의 주요 증상

마비된 쪽의 눈이 제대로 감기지 않아서 눈물이 고이거나 흐릅니다.
눈이 쉽게 피곤해지고 충혈이 되기도 합니다.
이마나 콧등에 주름이 잡히지 않고 콧구멍에 힘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입이 한쪽으로 돌아가고 물을마시면 샙니다.
음식물이 잇몸에 자꾸 끼어서 먹을 때 불편합니다. 
미각장애, 청각과민, 이명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안면경련 (주로 안검경련) 이 나타날수있습니다.



구안와사는 발병하기전에 다음과같은 전조증상을 보입니다.


귀 뒤쪽의 통증, 두통, 어깨통증 이 있습니다.
혀의 감각이상...입맛이 변하거나 쓰게 느낍니다.
눈을 감고 뜨기가 불편하거나 눈이 뻑뻑한 느낌이 나타납니다.
이유없이 눈물이 나기도 합니다.

구안와사의 발병과 진행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구안와사는  일반적으로 발병해서
5-7일 정도는 마비가 진행되는데
 
48시간 내에 가장 심한 상태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으며 , 진행과정은 대체로 전구기, 마비기, 악화기, 평행기, 회복기를 거치게 됩니다.

구안와사의 치료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발병 초기 1주일동안은 마비 증상이 진행되는데 일주일 이후에는 대부분 진행이 중단됩니다.
회복은 6주 ~ 1년까지도 걸리는데, 치료 기간은 안면신경 손상의 정도나 다른 여건에 따라서 개인차가 있습니다.
발병 후 3-4주 정도의 초기 치료가 매우 중요하므로, 이 기간의 안정과 휴식은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구안와사는 치료하면 완치가 되나요?


구안와사 환자의 80%정도는 완전회복을 하지만
20% 정도는 마비의 정도가 심하여 불완전 회복을 하며, 여러가지 후유증을 남기게 됩니다.

좌우 안면 비대칭이 발생 합니다.
입을 움직일 때마다 눈이 따라서 감기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음식을 씹을 때마다 눈물이 흐르는 증상이 나타나가도합니다 .
마비된 쪽의 팔자주름이 깊어지기도 합니다. 
한쪽 얼굴의 씰룩거림, 안면경련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찬바람을 쐬거나 몸 상태가 안 좋을 때 마비되었던 얼굴에 둔중함을 느낍니다.

후유증으로 남은 증상들도 마비가 덜풀린곳을 찾아 마비된 신경을 풀어주면 어느정도 정상으로 회복되기도 합니다.

신성한의원의 구안와사 치료법

 

 
말초성 구안와사는 뇌 신경가지가 나오는 귀 뒷부분의 염증을 어떻게 빨리 감소시키고, 굳은 경락을 풀어주어 마비된 신경을 빨리 회복시키는것이 치료의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먼저 경락에 침입한 풍사(바이러스)를 제거하고, 면역기능을 올려주는 최상등급의 재료를 사용한 청정한약을 처방하여 위와 장의 기능을 회복시키고, 경락을 소통시키는 치료를 하여야 합니다.

경락을 풀어주는 에너지해독침, 미세전류침등의 치료로 마비되어 굳은 경락을 부드럽게 풀어주고, 경락의 독소를 빼주면 회복이 빨리 진행됩니다.

바이러스성 염증이나 기타 염증을 치료하는 해독약침, 봉약침 등의  치료도 초기 염증을 제압하고, 신경을 회복하는데 좋은 치료법입니다.

마지막으로 추나요법으로 목과 어깨, 후두골 주변의 근육을 풀어주고, 경직된 관절을 부트럽게 풀어주면 오래된 구안와사 후유증의 회복에도 일정한 치료효과를 기대할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설명과 완벽한 구안와사의 치료를 원하시면 저희 신성한의원(수원한의원,매교역한의원)에 들려주세요.

지하철  :  분당선 매교역 4번출구에서 200미터
버스노선  : 92번, 92-1번 , 52번   마을버스 6번
차량 이용시 : 건물 지하주차장을 이용하시거나, 주차공간이 부족할경우 초등학교 뒷편 임시주차장을 이용해주세요.

찾아오시기 힘드시면 TEL:031-223-0045 연락주세요.
친절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한의원 오시는길 

 

 

탑프라자 5층에 수원신성한의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