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난히 더웠던 여름때문인지 요즘 어지럼증으로 공통받는 분들이 많이 내원하십니다. 

박 ** 님   (36세 남 ) 같은 경우도 그러한 경우인데 증상이 처음 시작된것은 두어달 전부터 라고 합니다.
처음 시작은  자다가 일어났을때 비틀거릴 정도로 심하게 어지러워서 잠시 안정을 취하니 곧 어지러운 증상이 가라앉았으며,  주로 좌측으로 누우면 빙빙돌고 어지러웠다고 합니다. 
이후로 간혹 어지럼증이 나타나다가 , 최근에 어지럼증이 일을 못할정도로 증상이 심해서 원인을 찾기위해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았다고 합니다.  
병원에서  MRI 도 찍어보고 전반적인 검사를 모두 받아아도 전혀 이상을 발견할수가 없었다고 하며, 그러는 중에  증상은 점점 심해서  혹시 목에 이상이 때문에 어지러운게 아닌가 하고 내원한 경우입니다.

 

 

 

어지럼증을 호소하는 대부분의 환자분들을 보면 목과 후두골 주변이 심하게 굳어있고, 한쪽 흉쇄유돌근이 심하게 긴장되고, 반대편 어깨~ 후두골 까지  근육이 긴장되어있어  목이 뻐근하고 어깨가 무거운 증상이 보입니다.


 

 


박**님을 검진하여보니 역시 목의 후두골 주변이 심하게 경직되어 두개골의 움직임이 둔화 되어있고, 머리로 올라가는 후골동맥의 순환 장애도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좌측 흉쇄유돌근이 심하게 굳어있어 걷거나 뛸때 많이 어지럽다고 합니다.

골반으로부터 두개골 까지 전체적인 체형의 균형이 깨져있고, 귀속 전정기관에영향을 미치는 경추 1~2번이 틀어져 있어서  목 주변의 근육을 풀어주는 미세전류침과 추나요법으로 집중 치료를 하였더니  1차 치료후 어지럼증이 조금 가벼워 졌고, 2차 치료후에  좀 더 증상이 훨씬 더 호전되어 몇차례 치료를 더한후 완전히 증상이 소실되었습니다.

 

 

어지럼증의 원인

어지럼증을 일으키는 질환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대략 아래의 표와같은 질환에 의해 발생합니다.


어지럼증의 원인 및 발생빈도

 

어지럼증의 원인은 대부분 말초성 질환에 의한 어지럼증이며 말초성 어지럼증의 80% 이상이 양성돌발성체위성 어지럼증(이석증)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석증이란

귀내부에 평형을 조절하기위해서 이석 이라는 칼슘 덩어리들이 있는데 이것이 떨어져 나와서 돌아다니면서 어지럼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석증이 생기는 원인은 아직 확실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으나
머리 외상이나 교통사고, 머리를 심하게 움직이는 동작이나  ... 등으로 인해  많이 발생 하며, 골다공증이 이석증의 원인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제시되고 있습니다.



이석증의 증상

이석증은 누울때, 누웠다가 일어날 때, 자다가 옆으로 돌아 누울 때, 고개를 숙이거나 쳐들 때 발작적으로 발생하는 어지럼증이 특징입니다.
보통은 첫증상은 아침에 일어나거나 자는 도중에 발생합니다
대부분 박**님의 경우와 같이 특별한 원인을 찾을수 없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귀속 달팽이관을 싸고 있는 유양돌기에 붙은 흉쇄유돌근


하지만 상부 경추와 그 주변 근육을 들여다 보면 그 원인을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원인으로해서 한쪽 흉쇄유돌근이 과도하게 긴장을 하고 있으면   귀 속으로 지속적인 자극을 주게되어 이석이 쉽게 떨어지도록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그리고 한쪽 편두통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수원신성한의원의이석증의 치료

 

 1.어지럼증교정 추나요법

 

 

 

 

 

 추나요법으로 틀어진 체형을 바로잡아주어  양쪽 유양돌기에 걸리는 힘의 균형을 맞춰주어 이석이 더이상 떨어지지않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담적제거 한약

그리고 어지럼증이 동반된 두통은 한의학적으로는 담궐두통 이라고 합니다담이라는 것은 주로 인체내에 발생하는 여러가지 노폐물을  담이라고 하며,  이러한 담으로 인하여 정상적인 생리기능이 장애를 받고, 척추가 틀어져 균형이 깨지는 원인이 됩니다.   담을 제거하는  해독 요법이나 탕약을 써서 생리기능을 정상화하면 치료 및 재발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3. 미세전류침

 


 

 

미세전류침은 침을 통해 근육깊이까지 미세전류를 전달하는 방법과 붙이는 침(무통치료에 사용) 을 이용하여 경락을 소통시키고 뭉친 근육을 효과적으로 풀어줍니다 

 

4. 운동법

 

 


 

우선 떨어져나온 이석을 제자리로 돌려놓는 정복운동을 다음과 같이 꾸준히 반복합니다.

 

 

 



자세한 상담과 치료를 원하시면 저희 신성한의원에 들려주세요.



지하철  :  분당선 매교역 4번출구에서 200미터
버스노선  : 92번, 92-1번 , 52번   마을버스 6번
차량 이용시 : 건물 지하주차장을 이용하시거나, 주차공간이 부족할경우 초등학교 뒷편 임시주차장을 이용해주세요.

찾아오시기 힘드시면 TEL:031-223-0045 연락주세요.
친절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탑프라자5층 신성한의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