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모두는 이른 아침 혹은 밤늦게 쓰레기를 수거해 가는 환경미화원에대해 감사한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주목을 받지 못하나 여러 직업중에서 특히 중요한 직업입니다.

예를들어 한 달 동안 전국에 있는 환경미화원이 동맹파업을 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아마 온 나라는 쓰레기로 넘쳐날 것이고 악취로 인해 숨도 쉬지 못 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쓰레기더미에 구더기와 파리가 들끓고 쓰레기로 인한 환경오염에 많은 사람들이 질병에 시달릴 것입니다.

매일 남모르게 묵묵히 일하는 환경미화원이 있기에 우리가 쾌적한 환경에서 숨을 쉬고 물을 마실 수 있는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땅에 사는 모든 사람들은 환경미화원에게 감사한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우리 몸에도 환경미화원과 같은 일을 하는 기관이 있는데 그건 바로 림프계입니다.

 

우리 몸의 청소부 림프관들

 

인체의청소부 라는 별명을 가진 림프계는 체내의 각종 노폐물을 제거하고 암세포처럼 나쁜 세포를 잡아먹는 기능을 합니다.

 

림프계에는 크게 박테리아, 바이러스등을 비롯한 각종 영양분을 온몸으로 이동시키는 림프액과 그것이 지나가는 통로인 림프관, 림프구를 생산하고 림프속에 들어있는 각종 독소를 방어하고 제거하는 림프절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림프소절, 관, 선, 혈관등의 기관들이 얼기설기 얽혀 손톱, 발톱, 머리카락, 연골을 제외한 온몸을 촘촘히 둘러싸고 있습니다.

 

때문에 림프계를 거치지 않고는 어떤 것도 몸(세포)속으로 들어갈 수 없습니다. 혈관계와 달리 뻥 뚫려 있는 림프관으로 음식물, 세균, 독소등이 우선 모여 해독 과정을 거친 후 몸속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래서 림프계를 ‘1차해독기관’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자동차를 주행시키면 매연과 기름 찌꺼기가 발생하듯 우리 몸을 위해 일하는 세포도 매일 일정한 양의 노폐물을 발생시킵니다. 인체의 세포가 100조개에 이른다고 하니, 그 노폐물의 양은 얼마나 많을까요? 그럼에도 우리 몸이 병들지 않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은 모두 림프계 덕분입니다.

림프계의 중요성은 림프액의 양과 림프관의 길이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림프액은 생명유지에 가장 중요하다고 알려진 혈액의 양보다 무려 3배나 많고 그 림프액이 흐르는 림프관은 지구를 네 바퀴나 돌 수 있는 길이 입니다.

림프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 않는 곳이 없지만 그 중 림프절은 림프계가 해독기관으로서의 역할을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특수화된 장기입니다. 수백만에 이르는 림프절들은 노폐물이 지나다니는 길목을 지키고 있다가 몸에 해로운 물질이 들어오면 바로 제거해 버립니다.

 

림프절이 이처럼 해독작용을 훌륭하게 소화할 수 있는 것은 강낭콩 모양을 한 그 속에 침입한 각종 미생물과 싸우는 림프구와 이물질, 손상받은 세포, 세포 찌꺼기까지 잡아먹는 큰 포식세포가 다량으로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중 림프구에는 항체를 만드는 B세포와 이를 돕는 T세포가 들어있습니다. 몸에 문제가 생기면 두 세포가 힘을 합쳐 공격을 합니다. 마치 전쟁이 나면 여러 군부대가 연합하여 싸우는 것처럼 말이죠.

 

이 두 세포는 체액과 함께 온몸을 흘러 다니기 때문에 림프계의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면 정체하게 되고, 그로 인해 밖에서 병균이 침입을 하거나 종양 이 생겨도 제대로 대응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우리가 흔히 ‘면역성이 떨어졌다’ 라는말은 곧 T세포와 B세포가 제대로 활동하지 못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건강하려면 T세포와 B세포가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림프계를 원활하게 순환시켜 주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림프계의 순환을 촉진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림프계의 순환을 방해하는 원인을 제거해야 합니다.

화학용품, 독성물질, 오염된 음식물,중금속 등을 피하고,특히 단 음식을 절제를 해야합니다. 단음식을 많이 먹으면 화학교란이 일어나 T세포와 B세포가 적군인지 아군인지 인식을 하지못하는 사태가 벌어져 몸에 이로운 세포를 죽이는 것은 물론 나쁜 세포를 환영하는 일까지 벌어지기 때문입니다.

 

2. 막힌 림프계를 뚫어줘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땀을 많이 흘리는 것입니다. 요즘 사람들은 조금만 덥다 싶으면 에어컨을 틀어대고 냉장고에서 차가운 음식을 꺼내먹는데 모공이 수축하면 체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게 되어 T세포와 B세포가 꿈쩍을 하지 않게 됩니다.

예를들어 일주일 동안 먼지가 쌓인 방을 청소한다고 가정합시다. 그런데 날씨가 추워 창문이며 문을 닫고 청소를 합니다. 바닥을 쓸 때 나는 먼지가 어디로 갈까요? 온 방안은 먼지투성이가 될 것이고 청소를 하는 사람은 목에 사레가 걸린듯 기침을 해대고 두통에 시달릴 것입니다.

 

흐르는 땀을 막는 것은 이처럼 문을 꼭꼭닫고 청소를 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현명한 우리 조상들은 아기를 낳은 후 20일 동안은 영양을 충분히 섭취하고 땀을 쭉 흘리며 몸조리를 해왔습니다. 이때는 아무리 독한 시어머니도 며느리를 푹 쉬게 해주었죠. 경험을 통해 산후조리를 잘 해야 골골대지않고 평생 건강하게 살 수 있다는 것을 알았던 것이죠.

 

해독 의학적으로 해석하면 옛 조상들의 산후조리는 체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T세포와 B세포가 왕성하게 흘러 다닐 수 있도록 즉 림프계의 순환을 촉진시키는 방법 중 하나였습니다. 자식을 여러명 낳고도 건강할 수 있었던 데는 이런 놀라운 비밀이 숨어 있었습니다.

땀과 림프계의 순환이 이처럼 밀접한 관련이 있기때문에 땀을 내는 발한(發汗)요법은 중요한 해독요법 중 하나입니다. 땀을 내기위해서 몸안의 온도를 올려주게되면 그 열을 발산하기 위해 땀이 나게되는데, 이때 림프절의 T세포와 B세포가 활성화 된채로 전신을 흘러 다니면서 면역기능을 할 수 있도록 힘을 길러 주는 요법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는 병원을 찾는 아토피 환자들에게 영양교정법과 해독을 한 뒤 발한요법을 적극 권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던 환자들도 그 결과에 만족해합니다.

여러 차례 되풀이해서 강조할테지만 아토피가 있는 사람은 성인이든 어린아이든 관계없이 몸을 차게해서는 안됩니다. 특히 아토피가 있는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은 아토피를 열(熱)에 의한 병이라고 착각하고 찬 곳에서 재우고 찬 음식을 먹이는 일이 허다한데 이는 부작용을 부르는 지름길입니다.

 

아토피는 땀의 양과 깊은 관련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한 땀을 많이 나게 해야 독소가 몸 밖으로빠져 나가게 됩니다. 왜 땀이 잘 나는 체질보다 그렇지 않은 체질이 아토피환자가 많고 또 아토피 피부에서는 왜 땀이 나지 않는지 곰곰이 생각해 볼 일이죠.

 

림프계는 기특하게도 아무리 힘들어도 독소를 제거하는 노력을 포기하지 않습니다. 가령 10곳에 독소가 침입하여 문제를 일으켜도 시간이 없다고 벅차다고 포기를 하는것이 아니라 독소가 제거될 때까지 최선을 다합니다.

 

그러나 기계도 과부하에 걸리면 고장이 나듯 림프계가 처리할 수 있는 독소의 양보다 발생하는 독소의 양이 많아지면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스스로의 힘으로 처리할 수 없을 만큼 독소가 쌓였으니 처리해 달라고 ‘통증’이라는 신호를 보내게되고 이를 방치하면 염증, 가려움증등 여러 가지 이상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때문에 우리 몸이 메시지를 보낼 때 이를 놓쳐서는 안 됩니다. 그렇다고 성급하게 약물이나 수술 등을 이용하여 억누르거나 방해해서도 안됩니다. 통증이나 염증과 같은 이상증세는 인체가 스스로를 보호하고 치료하기 위한 노력의 과정이므로 섣불리 약물과 수술 등을 이용하면 문제만 더 복잡해지게 됩니다.

 

때문에 우리 몸에 문제가 일어나면 림프계를 괴롭힐 것이 아니라 본치치료법인 해독요법을 시행하여 독소를 제거해줘야 하는 것이 마땅합니다. 이것이 우리가 림프계를 돕고 내 몸을 지키는 최선의 방법 임을 잊지 말도록 합시다.

 

 

 

 

건강상담이나 해독상담을 원하시는 분들은 수원신성한의원으로 문의해주세요.

 

 

 
매교역 수원신성해독한의원 오시는길

 

 

 

 

 

 

매교역 수원신성한의원은 힐스테이트 푸르지오 수원 건너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지하철 : 분당선 매교역 4번출구에서 200미터

버스노선 : 92번, 92-1번 , 52번 마을버스 6번

차량 이용시 : 건물 지하주차장을 이용하시거나, 주차공간이 부족할경우 초등학교 뒷편 임시주차장을 이용해주세요.

 

찾아오시기 힘드시면 TEL:031-223-0045 연락주세요.

또는 카카오톡 ssomd324 연락주세요.

친절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매교역 수원신성한의원 탑프라자5층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