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 은 우리민족이 예로부터 건강과 장수를 위해 도 여러 가지 질병을 치료할 목적으로 써온 귀중한 보약재의 하나이다.
고려 인삼의 학명은 ‘Panax Ginseng’으로 ‘Panax’만병통치약이라는 뜻이다. 인삼은 면역력을 증진시켜 주는 대표적인 건강식품으로 인체에 유익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삼의 효능

    
1. 심혈관계통 질병을 치료한다 ...고혈압, 심근의 영양부족, 관상동맥경화, 협심증 등에 효과가 입증되었다 . 
     <인삼을 소량 투여했을때는  심장의 수축력이 강화되고 혈압이 오른다./ 대량으로 투여했을때는  반대로 심장 수축력 약화반응을 보이고 혈압이 내려간다.>

2. 당뇨병에서 혈당을 내리고, 고혈당으로 인한 전신 증상이 호전된다.

3. 고혈압과 죽상동맥경화증에 유효하고 노인병과 고지혈증 , 관상동맥경화증, 백혈구 감소증 등에 효과가 있다.

4. 위장질환의 치료...입맛을 돋우고 소화흡수기능을 높여 위 장관 질병을 낫게한다.  급 만성 위염, 위통이 없어지게 한다. 
 
5.간장 해독기능이 강화되고 급성간염에서 간기능 회복력이 가속되었다.

6.정충의 수를 늘려주고 그 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작용이 있다....성기능장애로인한 발기곤란, 조루, 사정부족, 성욕상실 등에 유효하다.

7.조혈기능을 좋게하여 빈혈증상을 개선하는 작용

8.  신경쇠약을 치료한다 ..대뇌피질의 흥분과 억제과정에서 평형을  전신무력, 두통 불면증의 증상을 경감시키거나 제거한다.

9.두뇌의 활동과 지구력을 향상시킨다. 두뇌 피로를 줄여주고,  집중력과 기억력을 높인다.

10.신체의 방어력을 증강 시키며, 면역기능 개선에 효과를 보인다.
     
11. 암을  억제하고, 항암 면역체를 활성화 한다.  
 단백질합성촉진인자 '프로스티졸' 이라는 성분이 면역능력을 높이고이 암조직의 증식을 막아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인삼의 성분

인삼의 유효성분은 당원질, 지방산, 정유, 칼슘, 인, 사포닌, 점액질 ,비타민 ....10여종으로 밝혀졌으며, 특히  인삼의 뿌리에는 사포닌이 5.22% 정도함유되어 있다인삼 사포닌은 13종 이상의 사포닌 혼합물이며 그 가운데 ginsenoside 가 인삼의 효과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성분이다. 


     
진세노사이드는 인삼에만 들어있는 사포닌으로, Rg1, Rb1 Rg3 등을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 증진, 신경 안정, 암 예방 억제 등에 효능이 탁월하다.
문제는 진세노사이드 성분이 몸에 잘 흡수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한국인의 25% 는 진세노사이드를 전환해주는 장 내 미생물이 없으며, 나머지 사람들도 미생물의 활성도가 달라서 흡수율이 다르게 나타난다.

   천연 진세노사이드는 장내 특정 미생물 ( Prevotella oris 라는장내 미생물 ) 에 의해 '컴파운드K'로 분해되면서 체내에 흡수된다.  
한국인의 25 %는 장 내에 이 미생물이 없어서 진세노사이드 성분을 흡수하지 못한다.  인삼을 아무리 먹어도 효과를 보지못하는 경우가 이런 이유에서 입니다.   그리고 나머지 75 % 에서도 장 내 미생물의 활성도가  서로 달라서  약의 효과도 모두 다르게 나타납니다.  

  


인삼이나 홍삼 산삼  등을 먹었을때  사람마다 그 효과가 다르게 나타나는것이 그 사람의 체질대문으로 알았지만  실상은 장 내 미생물의  종류와 활성도에 따른 차이 때문이라는 것 입니다.   물론 그 또한 그사람의 체질로 볼수있겠지만  유전적인 체질 보다는 장 내환경에 의한 체질의 차이로 볼수있겠습니다.

그러면 컴파운드 k는 어떤 약리작용이 있을까요?

 

 
컴파운드 k 의 효능

 
1. 심장 및 혈관 근력 강화로 혈액 순환이 개선되고, 면역력 증진된다.
2. 염증유발물질인  엔에프카파비(NF-Kappa B)가 나오지 않도록 조절하여, 동맥경화의 원인물질인 죽종 형성을 억제 한다. 
3. 피로 회복 에 효과가 있다.
4. 간을 보호하고 간 손상을 회복해준다  .
5. 혈액흐름 개선하고, 기억력 이 좋아지게 한다 
6. 강력한 항산화력으로 활성산소를 잡아주어 염증을 제거하고, 통증을 완화시켜준다. 
7.혈관염증을 제거하여  당뇨병을 개선시켜준다
8.뛰어난 항암효과를 보이고  있다. 
 
특히 컴파운드 k 의 항암작용이 암 치료보조제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컴파운드 k 의 항암작용에 대하여 좀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길림대 에서 발표한 연구에 의하면 컴파운드K가 암세포를 죽이는 데 효과가 있다고 발표했다. 폐암 세포에 컴파운드K를 주입하자 암세포 자살 현상이 일어났는데, 이는 컴파운드K로 인해 암세포의 DNA가 파괴돼 나타난 현상이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실험 결과에 의하면  컴파운드K는 궁극적으로 정상세포에서 암세포로 변이가 되는 과정도 예방을 할 수가 있고,  암세포가 있더라도 선택적으로 그 암세포 사멸이 가능하다는 것이 입증되고 있습니다.
 

그러면 인삼사포닌 컴파운드 k 를 어떻게 복용하면 될까요?


인삼의 성분에 대한 연구를 하던 중에 흥미로운 사실이 하나 발견됩니다.    

인삼의 유효성분은 당원질 지방산 정유 칼슘 인 사포닌 점액질 비타민 ....10여종으로 밝혀졌는데   유효성분만 각각 쥐에게 투여해본결과 인삼의 강장, 강정의 약효는 없고 오히려 마비가 왔으며, 신진대사는 원활하였다고 보고되었습니다그러나 인삼을 달여서 쥐에게 투여하니 성적으로 강해지고, 교미기간이 연장되는 강장, 강정의 효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

컴파운드 k 성분이 약리적으로 뛰어나다고 하더라도 컴파운드 k  한가지만 과용할경우  오히려 독이될수도 있다는 것이 실험결과로 나타나게 됩니다.   인삼이 가진 여러가지 유효 성분을 골고루 섭취할때 인삼의 효과를 제대로 볼수 있으며, 나아가  면역을 강화하고,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그러한 기능을 하는 많은 유효성분들이 한개의 팀을 만들어 상호 협동해서 작용할때 충분한 효과를 볼수있습니다. 

한의학에서 여러가지 약재를 배합하여 하나의 처방으로 만드는것도 같은 이치 입니다.


바이탈 엑스에는 컴파운드 k,  인삼씨앗 추출물 등이 어우러져서 인삼이 가진 효능을 충분히 발휘하도록 만들었으며,  컴파운드k 와함께 항암작용이 뛰어난 꽃송이 버섯  등을 첨가하여  면역력, 항암효과 등이 뛰어난 건강기능식품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