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유전자가 질병의 발병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까?

유전먼게놈프로젝트로 인해 인간의 유전자  지도가 완성되고 유전자와 질병의 상관 관계가 임상연구를 거듭 하면서 서서히 그 결실을  보고 있습니다.

자신의 타고난 유전자의 결함을  알고, 그 결함에 대하여 생활습관과 식이조절 그리고 질병을  예방하는 솔루션을 가지고 있다면, 암이나 뇌출혈 당뇨 치매 같은 인간의 삶의질을 바닥으로 떨어뜨리는 질병을 미리 에방하고, 모두가  건강하게 살수있게 될것입니다.

암이나 뇌출혈 당뇨 치매 등과 같은 질환에 대한 유전자 검사는 현재 유전자검사기관으로 등록된 병원에서 특정 암이나 질환에대한검사를 받거나,  모든종류의 암질환과 성인병에 대한 종합 검사를 하고 있으며, 그 비용도 상당히 고가로 검사항목의 수에 따라 수백만원~수천만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유전자 검사 키트 GenoSolution X / Immune Bio



현재 DTC 검사는 48종의 유전자밖에 볼수없도록 법으로 묶여있지만 검사 항목도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GSIB 유전자 검사키트는 발생빈도가 높은 10가지 암질환 ( 위암, 대장암, 갑상선암, 페암, 간암, 췌장암, 신장암, 방광암, 식도암, 전립선암, 유방암 ) 과 11가지 만성질환 ( 고혈압, 뇌졸증, 류마티스관절염, 치매,심근경색, 제2형당뇨, 관상동맥질환, 심방세동, 파킨슨병, 아토피피부염, 천식 등 ) 에대하여  이 질병들을 일으키는것으로 알려진 대표적인 250 여개의  유전자와  함께 그 질환을 유발하는것으로 분류되는  300만개의 유전자를 모두 분석하여 질병에 걸릴수있는 확률을 수치료 나타내주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질환에대한 검사결과지

 

질병의 발병은 유전적인 원인이 중요하지만  생활습관도 발병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생활 습관에 의해 현재의 내모습이 형성되었고,  현재의 나의 건강상태를 파악하는 척도가 되는것이 생활습관을 조사하는것과,  내 몸에 살고있는  미생물중 건강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9종의   마이크로 바이움에대한 검사를 통해 현재 내 몸의 상태를 객관적인 척도로 알아볼수 있습니다.

특히 위나 장에서 살고있는 미생물에대한 마이크로바이옴도 타액속에서 추출할수있는 앞선 기술로 인해 위액이나 분변을 채취하는 번거로움이 없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간단한 검사 키트만으로도 모든 검사를 한번에 받을수있게 되었습니다.

 

 
검사결과지 예시중 일부분 유전적인 빌환 발생가능성 , 유전적 요인+생활습관, 마이크로바이움 등 환경지수 등을 합산하여 현재 나의 질병 발생가능성, 그리고 환경을 개선하거나 악화시킬시 질병발생가능성...등을 종합적으로 제시해 줍니다.



 

 

마이크로바이옴이란 ?

 

 

 
                                                                          내 몸안에 살고있는 형형색색의 미생물들

 

  
인간의 몸에는  100조개 이상의 미생물들이 서식하는데  이 미생물들을 통칭하여 "마이크로바이오타"라 하고 미생물이 가진 유전정보 전체를 "마이크로바이옴"이라고 정의합니다.
    
마이크로바이옴의 수는 순수한 인체의 세포수보다 두 배 이상 많고 유전자 수는 100배 이상 많습니다따라서 미생물을 빼놓고 인간의 유전자를 논할 수 없을 정도이기에 세컨드 게놈(Second Genome)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마이크로바이옴의 구성은 신체 각 부분마다 다르게 나타납니다.

     
미생물은 인체의 다양한 곳에 존재하는데  그중 장에 가장많은 미생물들이 존재하며,  피부, 구강, 치아, 호흡기, 생식기 등 인체의 모든곳에 존재하고, 이 미생물들의 총 무게가 약 1.1kg으로 인체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생물들은 우리가 먹은
음식에서 영양소나 에너지를 추출하고 면역기능에 영향을 미쳐 병원균을 몰아 내거나 억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최근 연구 결과에서는  마이크로바이옴 구성의 바람직하지 않은 변화가 다양한 질환과 관련성이 있음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마이크로바이옴 구성의 다양성은 주로 식이습관이나 복용 중인 약, 신체 치수, 건강 수치 같은 요소들과 밀접한 관련성을 보였인다고 하며,


놀랍게도
혈당이나 콜레스테롤 수치, 몸무게 등 의 임상적 측정치의 대부분이  사람의유전자와  미생물 유전자가 비슷한 정도의 연관성을 보인다는 연구결과도 있으며 .  때로는 유전자 보다는  미생물과의 연관성이 더 강한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장 벽의 면역체는 인체내의 면역체의 총량의 80%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장 내의 미생물의 분포는 인체의 건강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특히 장내 마이크로비옴과 비만, 염증성 질환, 자가면역 질환 등 질병과의 상관관계가 밝혀지면서 이러한 연구 결과를 질병의 진단, 인체에 유익한 프로바이오틱스의 개발, 마이크로바이옴 치환을 통한 질병치료 등에 활용하려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마이크로비옴과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질병의 예

 
1) 건선: Actinobacteria(방선균) 대비 Firmicutes(후벽균류)의 비율 증가
 
2) 역류성 식도염: 식도의 혐기성 그람-음성균의 증가
 
3) 비만: Firmicutes(후벽균류) 대비 Bacteroidetes(의간균류)의비율 감소
 
4) 대장염: Enterobacteriaceae(대장균, 이질균, 페스트균...등이포함)의 개체수 증가
 
5) 심혈관계 질환: 장내미생물의 포스파티딜콜린 대사와 관련




이상에서  마이크로 바이옴이 사람의 생체활동에 얼마나 중요한 작용을 하는지, 그리고 마이크로바이움에대한 검사가 내 몸의 상태를 판단하는데 있어 얼마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가 에 대하여 수원신성해독한의원에서 분석해보았습니다. 

유전자 검사는 건강의 문제에대한  why? 라는 의문에 대한 해답을 줍니다.  그리고  how to? 라는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수원신성해독한의원에서는  유전자검사를 통해  유전자맞춤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해독요법과 유전자 맞춤 예방의학은 여러가지 성인병과 난치병을 치료 및 개선 시키는데 좋은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과 유전자 검사 및 맞춤상담을 원하시면 저희 신성한의원에 들려주세요.

지하철  :  분당선 매교역 4번출구에서 200미터
버스노선  : 92번, 92-1번 , 52번   마을버스 6번
차량 이용시 : 건물 지하주차장을 이용하시거나, 주차공간이 부족할경우 초등학교 뒷편 임시주차장을 이용해주세요.

찾아오시기 힘드시면 TEL:031-223-0045 연락주세요.
친절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한의원 오시는길

 


                                                                                탑프라자 5층에 신성한의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