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하면 사람이 늙지않고 장수할수있을까?

 

 
                                                              불로초를 찾아 헤맸던 진시황



라는 문제는 아주 오래전부터 인간이 가져왔던 원초적인 물음이었습니다.
특히 진시황처럼 권력을 가진 사람들의 주된 명제가 바로 영원히 사는것이었다는 것이죠.

인간의 유전자에 대한  연구가 진전될수록  노화와 질병 그리고 수명을 연장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비밀의 문이 하나씩 열려가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노화의 비밀을 푸는데 결정적인 작용을 하는 것이 바로 텔로미어 라는 것입니다.



이제부터 현대판 불로초 라고 알려진 텔로미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텔로미어



텔로미어 (telomeres) 염색체 끝부분의 DNA를 말하는데, 세포의 분열 과정에서  염색체가 안전하게 복제되도록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는 DNA구조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유하자면  끈이 풀리지 않도록 보호하는 신발 끈 끝에 플라스틱 캡과 같은 것입니다.

인간의 세포가 분열을 거듭 할수록 텔로미어는 점점  짧아지게되고, 일정 길이 이상 줄어들게 되면 세포가 분열을 멈추는데, 그렇게 되면 더 이상 건강한 세포가 만들어지지 않게 되고, 우리 몸은 노화가 진행되어 죽게됩니다.
즉 텔로미어의 마모가 인간의 노화와 수명에 직접적인 역할을 하는것이지요.

텔로미어는 텔로머라제 라는 효소에 의해 그 길이가 늘어나게 되는데
텔로머라제는 인체내에서 모발, 장의 상피, 정소 와 같이 끊임없이 분열을 반복하는 조직을 제외한 정상적인 체세포에서는 그다지 활성화 되어있지는 않습니다.

 텔로머라제가 활성화 되면 텔로미어의 길이가 길어져서 노화의 시계가 늦춰지게 되고, 수명이 늘어나게 됩니다


 

 
                                                                 텔로미어와 텔로머라제



텔로미어는  유전적으로 타고나는것이기는 하지만 환경적인 요인과 생활습관, 그리고 섭취하는 음식과 약물...등에의해 길이가 늘어나기도 하고 때로는 줄어들기도 합니다. 

그러면 어떻게하면 텔로미어의 길이를 늘어나게 하고, 노화를 늦출수 있을가요?

생활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몇가지 효과적인 방법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규칙적인 운동
 하루 30분~1시간 정도의 유산소운동이 텔로머라제가 활성도를 높여준다고 합니다.

2.과식하는 식습관을 버리고 단백질 위주로 소식하며 항산화 식품비타민 D가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단백질은 식물성 단백질이 좋으며, 동물성 단백질은 되도록 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3.하루 7~8시간 이상 충분한 수면을 자는 것도 텔로미어의 길이를 늘어나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4 .세포재생을 돕는 20가지 먹을거리
:블루베리(미국농무부가 100가지 식품을 비교한 결과, 블루베리가 가장 뛰어난 노화방지식품으로 선정되었다고 합니다.),자몽,아몬드,사과,아보카도, 비트, 브로콜리, 고구마, 마늘, 올리브유, 오렌지, 자연산 연어, 계란, 차(블랙차, 녹차, 화이트티까지), 토마토, 육류, 콩, 해조류, 양배추, 케일

...등이 텔로미어의 길이를 늘려주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대로
텔로미어의 길이를 짧게 만드는 요소들은 다음과 같으며, 노화의 방지를 위해서는 피해야할 것 들입니다.

1.극심한 스트레스
 특히 불안함과 두려움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에 치우친 스트레스 상황은 텔로미어의 길이에  극단적인 영향을 미치기도합니다.
2.흡연
3.과식과  비만
4.높은 혈당
5.고지방식
6.장시간 앉아서 시간을 보내는 일
7.오염된 공기와 강한 자외선

...등은 세포를 산화시키고, 혈액속에 염증세포를 늘려서 텔로미어를 짧게 만든다고 합니다.
 
노화를 방지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위해서는 텔로미어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문제로 대두되었습니다.  텔로미어를 짧아지게 만드는 나쁜 습관을 버리고 텔로미어를 연장해주는 생활습관을 유지한다면 보다 건강하게 오래 살수있게 될것입니다.

또한   마모된 텔로미어를 복구시켜주는 효소인 텔로머라제를 활성화 시키는 여러 가지 약재들과 효소들이 활발하게 연구되어지고 있으며, 이 텔로머라제활성효소들에 의해 인간의 노화와 수명은 획기적으로 늘어날수 있을것 입니다.

다음편에서는 텔로머라제를 활성화시켜주는 여러 가지 약재들과 효소에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더 자세한 설명과 유전자 검사를 원하시면 저희 신성한의원에 들려주시면 친절하게 상담해드리겠습니다.

지하철  :  분당선 매교역 4번출구에서 200미터
버스노선  : 92번, 92-1번 , 52번   마을버스 6번
차량 이용시 : 건물 지하주차장을 이용하시거나, 주차공간이 부족할경우 초등학교 뒷편 임시주차장을 이용해주세요.

찾아오시기 힘드시면 TEL:031-223-0045 연락주세요.
친절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한의원 오시는길

                                                                 탑프라자 5층에 신성한의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