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날씨가 살쌀해지면서 허리통증으로 내원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날때 허리가 갑자기 삐끗 하면서 움직이기 힘들어서 내원하는 분들도 있고, 허리가 무겁고 아프기 시작해서 1주일이 넘도록 낫지않고 계속 아파서 저희 신성한의원에 오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허리 통증으로 내원하게되는 환자들의 대부분은 과로, 육체적 스트레스, 갑작스런 허리의 염좌.. 등으로 인해 발생한 허리 주변의 근육긴장에 의해 생기는 긴장성 요통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요통환자의 구성/ 단순 요통이 전체 환자의 절반 이상을 차지합니다.


기온이 내려가면 요통, 관절통...등의 질환이 많이 발병하게됩니다.

 기온이 내려가고 아침 저녁으로 날씨가 쌀살해지면 온몸이 자연스럽게 움츠러 들게 됩니다.  추위에 체온을 지키기 위해서 옷도 두껍게 입게되지만 몸에서 제일 먼저 하는일은 피부 표면으로 가는 혈관을 수축시켜서 피부와 근육층으로 혈액의 공급을 줄이게 됩니다. 

때문에 기온이 높을때보다 근육으로 흐르는 혈액량이 줄어들기때문에 근육경직으로 인해 발생하는  요통, 관절통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같은자세로 오래 앉아서 일하는 사무직 종사자 들이나,  활동량이 적고 특정한 자세로 장시간 일을하는 주부들에게서 요통이 많이 발병합니다.


요통은 그 원인에때라  몇가지 통증의 유형이 있습니다.
1. 허리뼈 주위만 아픈경우

허리를 굽힐때 통증이 있으며, 통증이 동그라미친곳 주변으로만 아프다고 호소하는 경우에는  요추와 골반 사이의 척추 기립근 이라는 근육이 긴장되어 통증이 나타납니다.  척추 기립근은   허리~목부분까지  척추 전체를 지지하는 근육으로  방광 경락이 약해져서 나타나는 통증입니다.   허리를 굽혔다 폈다 하는 일을 많이 하거나  신장, 방광의 기가 약해서 등 전체가 뻗뻗해지는 경우에 나타나는 요통의 형태 입니다.

2.허리 양쪽옆으로 아픈경우

 

한쪽 옆구리 혹은 양쪽 옆구리 쪽으로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에는 허리 양쪽을 지지하는 요방형근이라는 근육이 과로로인해 경직되었을대 나타나는 통증의 형태 입니다. 주로 허리를 돌리거나 옆으로 숙이거나 할때 통증이 나타나는데  허리에 힘을 받는  노동을 많이 했을때 자주 발생하며, 간과 담의 기능이 약할때 자주 발생합니다. 


3. 허리와 한쪽 엉치가지 같이 아파서 걷는데 지장이 많은 경우

 

한쪽 허리와 엉치가지 뻐근하게 아프고, 엉덩이가 한쪽으로 빠져서 걸음걸이가 부자연스럽게 걷는경우에는  골반이 한쪽으로 틀어지고, 허리뼈도 뒤틀려서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골반의 변위와 심한 근육긴장으로 나타나며, 극심한 통증으로 움직이기 힘든 경우에는 요추의 아탈구로인한 후관절 증후군이 동반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갑자기 삐긋한뒤로  극심한 요통으로 곰쩍하지못하는 경우에 후관절 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4. 허리를 굽히는것은 괜찮으나  허리를 펼때 뻐근하고 아픈경우

 

 
허리를 뒤로 젖힐때 뻐근하게 당기는 통증이 나타나는 요통

허리를 펼때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는경우는 복직근과 장요근 이라는 근육이 긴장되면서 허리가 자구꾸 굽어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복직근과 장요근의 긴장은 장이 좋지않거나, 하복부 어혈로 인해 혈액순환이 잘 안될때 나타나게되며, 배에 힘이 많이들어가는 자세로 일을 하거나 했을때 나타나는 통증입니다.

이런 통증은 장을 편안하게 하고 복부의 긴장을 풀어줘야 통증이 줄어들게 됩니다.

5. 허리와 엉치가 아프면서 한족 다리가 당기는 증상.

 

한쪽 엉덩이 근육(이상근)이 심하게 경직되면 다리로 내려가는 신경을 근육이 압박하게 됩니다.  이때 근육이 당기고 다리가 저린느낌이 나타나게 됩니다.

골프를 많이 치거나, 한쪽다리로 힘을 많이받는 일을 할때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증상은 반드시 엉덩이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줘야 통증이 빨리 가라앉고 걷는데 불편함이 줄어들게 됩니다.

신성한의원의 요통 치료법

 

1. 황토온열찜질팩


 

 
허리의 근육이 경직되어 나타나는 요통은 우선 허리의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해 주는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체온을 올려주고, 아픈곳으로 혈액 공급니 잘 될수있도록 해 주는데 온열찜질팩 같은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탕약으로 기혈순환을 도와주는것은 만성 요통의 치료에서 중요한 치료법입니다.

 

 

 

2. 해독침 과  미세전류침



 

 
미세전류침은 침을 통해 근육깊이까지 미세전류를 전달하는 방법과 붙이는 침(무통치료에 사용) 을 이용하여 피부의 넓은 부위를 치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막힌 경락을 소통시키고 굳은 근육과 인대를 부드럽게  풀어주면 관절의 움직임이 편해지고, 통증이 점차 줄어들게 됩니다. 

 

 

 

3. 경락약침



경락약침으로 굳은 근육의 경결점을 풀어주면 놀라서 수축된 근육이 풀어지고, 통증이 빠르게 줄어들게 됩니다.  
경락약침은 근육을 풀어주고, 어혈을 제거해 주는 효과가 있으므로 근육염좌로인한 근육의 경직뿐만아니라 근육속의 어혈 제거에도 뛰어난 치료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4. 추나요법


추나요법은 굳은 관절을 부드럽게 풀어서 관절을 지탱하는 근육의 기능을 살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척추 후관절증후군 이나 골반의 뒤틀림 등으로 인한 요통에는 다른 치료법보다 신속하고 뛰어난 치료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요통에 관한 자세한 상담과 치료를 원하시면 저희 신성한의원에 들려주세요.

지하철  :  분당선 매교역 4번출구에서 200미터
버스노선  : 92번, 92-1번 , 52번   마을버스 6번
차량 이용시 : 건물 지하주차장을 이용하시거나, 주차공간이 부족할경우 초등학교 뒷편 임시주차장을 이용해주세요.

찾아오시기 힘드시면 TEL:031-223-0045 연락주세요.
친절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한의원 오시는길

 

 


                                                               탑프라자 5층에 신성한의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