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중인 환자분 케이스중에 특별한 케이스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송 ** 남 57세

교통사고로 목을 다쳐서 목이 뻣뻣하고, 두통이 있으며, 오른팔이 저리고 손끝에 감각이 무디고,아픈 증상으로 내원했습니다. MRI촬영결과 경추 5,6,7,8(흉추1) 디스크 탈출이 있는것으로 진단됩니다.

 

목과 척추를 진찰해본 결과 목과 후두부의 관절주변이 굳어있고, 양쪽어깨 (특히 오른쪽) 견갑골 내측의 근육경직이 심하여 오른쪽 팔이 저리고 손에감각이 무디고 불편한 증상이 심한것으로 진단됨. 왼쪽 어깨도 증상이 조금 덜하긴 하나 마찬가지로 저리고 감각이 무딘 증상을 보이고 있음. 사고후 MRI 검사에서는 경추 3~7번 디스크탈출증이 있는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며, 3~4년전 경추 3번 부터 8번(흉추1번) 까지 후종인대 골화증으로 수술을 받았다고 합니다.

 

오래 전부터 팔이 저린증상이 있었는데 목디스크 초기증상인줄알고 방치하고 지내다가 어느날 갑자기 숟가락 들 힘조차 없이 저리고 손에 힘이 안들어가 급하게 병원에가서 정밀검진을 받은결과 후종인대골화증으로 진단이나와 골화된 인대를 제거하고 추간판을 고정하는 핀을 박아서 추간판을 보호하게 하였다고 합니다.

 

수술후 한동안 불편없이 지내다가 교통사고로 목에 충격을 받은뒤부터 팔이 저리고, 두통, 목과 어깨통, 팔저림등의 증상이 발생하여 내원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치료는 탕약과함께 미세전류침, 약침, 물리치료 등으로 어깨와 목의 경근을 부드럽게 풀어주면서 추나요법으로 어깨관절, 목관절 등의 관절 이완치료를 진행하였으며, 꾸준한 치료를 받은결과 팔저림증상, 두통, 목의 통증 등의 증상들이 거의 소실되었으며, 이후에도 주기적으로 꾸준히 치료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후종인대골화증이란?

전종인대와 후종인대는 척추를 앞 뒤로 받쳐주는 인대로 추간판을 지지해주는 역할을 하는 중요한 인대이다.

후종인대 골화증은 후종인대가 뼈처럼 단단하게 굳어지며 두꺼워지는 변화를 일으켜 척추관을 지나는 신경을 압박함으로써 신경장애(척추신경근증 혹은 척수증)가 나타나는 질환으로 주로 목에서 문제가 되며, 경추 신경관 협착증에 속하는 질환입니다.

 

후종인대 골화증은 후종인대에 염증이 생겨 부어서 딱딱해지는 질환입니다.

 

후종인대골화증의 원인

 

후종인대 골화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아직 명확하지 않으나 주로 한국, 일본 등의 동양인에게서 자주 나타나는것으로 보아 유전적, 인종적 요소가 많이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외상, 당뇨, 비만, 면역질환, 강직성 척추염, 미만성 골과다증 등과도 관련이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발생부위는 주로 경추에서 발생하지만 흉추나 요추에서도 드물게 발생합니다.

후종인대골화증의 증상

 

후종인대 골화증은 무증상인 경우가 많으며, 발병 초기에 목 부위 통증과 위화감, 압박감의 증세만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염증이 더 진행되면 후종인대가 딱딱해지고 점차 커지면서 신경을 압박하여 팔이나 손의 저림, 통증, 감각저하, 근력저하로 시작하여 점차 다리의 근력 저하 및 감각이상, 보행장애, 배뇨나 배변장애가 나타나며, 외상으로 인해 더 악화되거나 더 심해진 경우에는 팔다리의 마비도 올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와 후종인대 골화증의 차이

 

목디스크와 후종인대 골화증은 처음 나타나는 증상은 목이 뻣뻣하고, 팔에 저린느낌을 받는것은 동일하나 후종인대 골화증은 처음에 목이 뻣뻣한 정도만 느끼다가 점점 팔이 저리고 팔에 힘이 빠지게 되는데, 더 진행되면 다리에 힘이 빠지고 심하면 대소변 장애까지 동반합니다.​

후종인대 골화증의 국내 유병률은 과거 1% 남짓이었지만 최근 2~3%로 상승했고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목과 어깨통증과 함께 팔이 저린감이 심하고, 힘이 약해지는 척추신경 증상들이 동시에 나타나면 후종인대 골화증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후종인대골화증의 진단

 

MRI 검사를 통해 인대가 두꺼워진것을 인지한 후 골화된 부분은, CT를 통해 확진합니다. CT는 뼈처럼 딱딱해진 인대를 구별하는데 필수적인 검사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후종인대골화증의 치료와 관리

 

목이 뻣뻣하고 손이 저린 정도의 증상만 있고, 척수증 증상이 없다면 수술보다는 목의 스트레칭이나 목관절과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치료법이 도움이 되며, 척수증 증상이 발생한 경우에는 골화된 부분을 제거고 추간판을 고정시켜주는 수술을 하게 됩니다.

척수증의 발병은 교통사고 등의 외상이 있고 난 후에 많이 발병한 것으로 나타나고있어 후종인대 골화증 진단을 받은 사람은 교통사고나 목에 충격이 가해지는 사고가 나지 않도록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옮기거나 안전모, 헬멧, 무거운 모자 착용과 같이 목에 부하를 주는 행동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이나 척추질환 및 허리통증의 치료에대하여 궁금하신분들은 신성한의원(교통사고전문한의원,수원한의원)으로 문의해주세요. 

 

 

 

 

매교역 수원신성한의원은 힐스테이트 푸르지오 수원 건너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지하철 : 분당선 매교역 4번출구에서 200미터

버스노선 : 92번, 92-1번 , 52번 마을버스 6번

차량 이용시 : 건물 지하주차장을 이용하시거나, 주차공간이 부족할경우 초등학교 뒷편 임시주차장을 이용해주세요.

 

찾아오시기 힘드시면 TEL:031-223-0045 연락주세요.

또는 카카오톡 ssomd324 연락주세요.

친절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