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세  이 .. 씨
교통사고로 목을 다쳐서 내원하게 되었는데요. 원래 수원에 있는 프렌차이즈 유명한 정형외과에서 2달넘게 물리치료를 받았고 이름있는 한방병원에서도 4달동안 치료를 받았었지만 회복이 되지 않았었다고 합니다.

 

 

 

 

 

6달동안 치료를 받았지만 호전되지 않은 상태에서 교통사고를 당하여 목을 또 다쳐서 목을 돌리기 힘들고, 목~우측 어개로 무겁고 통증이 심하고   두통, 어지럼증, 등의 증상이 있어서 저희 신성 한의원(수원 한의원, 교통사고 치료 한의원, 만성 통증 치료 한의원, 목 디스크 치료 한의원)이 추나요법과 침을 잘 놓는다는 소문을 지인에게 듣고 내원을 했다고 합니다.

진찰해보니 뒷목과 후두골 주변의 긴장이 심해서 두통, 머리의 무거움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있었고, 목의 앞쪽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이 되어  편두통과 어지럼증 등도 심하게 호소하고 있었습니다.

 

 

 

 
목에 충격을 받으면 목의 얖부분과 옆부분의 흉쇄유돌근, 사각근, 광경근 등의 근육에 손상을 받아 편두통이나 어지럼증 , 턱주변의 통증...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6개월전 사고에서 경추7번 관절이 오른쪽으로 돌아가있고, 우측 견갑골 까지 근육이 심하게 굳어 있으며,   우측 견갑골 주변이 근육긴장이 심해서 왼쪽에비해 많이 두꺼워져있는 상태를 보입니다.

 

 

 
후두부 근육이 경직되면 뒷머리가 무겁고 멍~하게 아픈 증상이 나타납니다.


두차례의 사고에서 경추와 주변 근육의 긴장이 심하고, 목뼈의 뒤틀림 현상도 상당히 심한터라  매일   침, 약침등의 치료와 함께  추나요법과 미세전류침( 침을통해 미세전류를 통하게 하는 치료)을 병행하여 치료를 함.
2주정도 매일 치료하자  통증이 상당부분 경감되기 시작해서 2주정도 더 치료후에는 목과 머리의 통증은 대부분 소실되었습니다.


교통사고를 당하면 주로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일반적으로 교통사고를 당하게 되면  △목·어깨·허리 통증 △두통 △근육통 △손발저림 △피로감 △수면장애 △소화불량△어지럼증 및 두통 등이 동반된다.

 

 

 


사고로 인한 통증은 첫날에는 심하지 않다가 2~3일이 지나면서부터 손상된 근육과 인대에 염증이 활성화 되면서 통증이 점차 심해지게 됩니다. 이러한 통증은  손상이 가벼운경우 3일~7일사이에 가장 심하다가 점차  줄어들면서 만성화 되게되며,  손상 정도가 심한경우에는 통증이 시간이 갈수록 심해지고 여러부위에 다발성 통증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간혹 교통사고가 발생한 뒤 3개월 이후에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은 어떻게 해서 나타나게 되나요?

 

 
사고시 충격으로 목뼈가 채찍처럼 급격히 휘게되는데 이러한 손상을 ‘편타성손상(whiplash injury)이라고 합니다..


교통사고 순간 목의 척추뼈가 뒤로 젖혀졌다가 앞으로 구부러지는데   갑자기 찾아온 목의 진동 때문에 받은 충격으로 근육과 인대가 손상되고, 목의 관절에 아탈구가 생기면서 관절이 틀어지고 변형이 될수 있습니다.

그리고 외부충격 으로  허리의 추간판(디스크)이 한쪽으로 밀려 나와 주위 신경을 압박하면 척추전만증, 척추전방전위증, 퇴행성디스크, 추간공협착증 등 척추질환이 유발될 수도 있습니다.


교통사고로 목과 허리르 다쳤을 때 치료법은 어떻게 되나요?

1. 탕약
먼저 사고로 목과 허리 주변의 근육과 인대 신경..등에 어혈이 쌓여 활성화된 염증이 나타나게 되는데 어혈을 제거해주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탕약을 처방하게 됩니다.

 

 

 

 


2. 약침, 미세전류침..등  침치료.
그다음 충격에의해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고, 손상된 신경을 회복시켜주는 약침요법과 미세전류침 치료를 병행하면 근육과 인대가 부드럽게 이완되고, 통증이 줄어들게 됩니다.

 

 

 

 

 

 

3. 부항 요법
타박상이 있거나 충격으로 멍이든곳, 부은곳은 부항으로 직접 어혈을 배출시켜주면 어혈과함께 염증이 빨리 제거됩니다.

 

 

 


4.추나요법
그리고 변형된 관절을 바로잡아주는 추나요법을 병행하게 되면 충격으로 틀어진 관절과, 인대가 바로잡히게 되어 통증이 근본적으로 소실되게 됩니다.

 

 


이 환자는 2주정도 매일 추나요법과 침, 한약을 복용하니 언제그랬냐는 듯 완벽하게 회복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 이후로도 예전에 낫지 않았던 병때문에 저희 신성한의원에 1달가량 다녀서 몸이 회복되었다고합니다.

교통사고로 생긴 후유증에 관한 상담과 맞춤 치료를 원하시면 저희 신성한의원에 들려주세요.

지하철  :  분당선 매교역 4번출구에서 200미터
버스노선  : 92번, 92-1번 , 52번   마을버스 6번
차량 이용시 : 건물 지하주차장을 이용하시거나, 주차공간이 부족할경우 초등학교 뒷편 임시주차장을 이용해주세요.

찾아오시기 힘드시면 TEL:031-223-0045 연락주세요.
친절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한의원 오시는길

 

 

 

 


                                                       탑프라자 5층에 신성한의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