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수험생들이 자주 겪을 수 있고 장시간동안 앉아서 근무하는 직장인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을 치료하는 과정을 포스팅 하겠습니다.

이 **씨 / 20세 
수험생 이**씨는 공부를 면서 늘  목과 어깨가 뻐근하여 내원 하였는데 , 특히 오른쪽 어깨로부터 머리로 당기면서 뻐근하게 아프다고 하며,
늘 피곤하고, 머리가 멍하고 집중이 잘 안되고 생각을 하기 싫다고 합니다
또 두통이 자주오고, 목을 돌릴 때 목이 자주 당기고 아픈 증상을 호소하였습니다.

그동안 이러한 증상으로 한방병원에서 치료를 받았으나 호전이 없었고 신경외과에서 원인을 찾으려고 뇌혈관 정밀검사를 받았으나 원인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2년동안 원인도 찾지 못하고 치료 및 약을 복용하여도 호전이 되지 않아 포기하고 있다가 저의 신성한의원(수원 한의원, 만성 통증 치료 한의원)에서 저희 블로그 교통사고편에 올린 환자분이 저희 수원 신성한의원이 만성통증을 잘 낫게 해준다는 소개로 찾아오게 되었다고 합니다. (http://ghkjk.blog.me/221343947112)



처음에는 운동을 해서 몸무게가 빠지면 괜찮아 질거라고 생각하였으나 정상 몸무게가 되어도 증상이 나아지는것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자세히 증상을 듣고  목과 어깨부근을 촉진하여보니 상부경추(특히 경추 1~2번) 가  틀어져 있으며 주변 근육도 심하게 경직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두개경추증후군'으로 판단하여 추나요법과 침 등으로 상부경추 주변의 경직과 경추 1,2번 관절의 아탈구를 교정하여주니 증세가 거의 호전되었습니다.

이런 경우처럼 만성적인 어깨와 목의 통증은 어깨주변과 목 뿐만아니라 상부 경추와 두개골까지 함께 문제가 생긴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면  경추두개증후군이란 어떤 질환인가요??

위의 이**씨의 경우와 같이 이유없이 목이 아프고,  목의 통증뿐만 아니라 두통, 눈, 귀...등  두개골과 경추부위, 또는 상부경추의 문제를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를 일러 경추두개증후군이라고 합니다.

경추두개증후군의  원인으로 어떠한 것이 있나요?

경추두개증후군은 목과 두개골의 미세한 압력변화 등으로 증상을 유발될수 있으며, 이는 습관적인 자세이상이나 과도한 스트레스, 외부에서 받은 충격...등으로 유발될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x-ray를 찍거나 정밀검사를 받아도 특이한 소견이 없고, 그저 일자목 정도가 나타나는경우가 많아 병원에서 원인을 찾아내기 어렵습니다.
최근까지 밝혀진 바로는 후두하근 쪽의 근육의 긴장과 경추의 배열의 변화가 뇌신경이나 뇌 혈관의 혈액순환 및 뇌척수액의 순환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원인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경추 1,2번이 틀어지면 영향을 받는곳

그림 1

경추 1,2번의 변위로 인하여 뇌로 올라가는 후골동맥에 영향을 주어 한쪽 뇌에 혈액공급이 줄어들어 뇌 기능의 저하가 유발되

며(그림 1,2) , 뇌간이 미세한 압박을 받아 전신 증상이 동반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림 3)


 

 

 

 

경추변위로 영향을 받는 혈관들(후골동맥)

그림2

 

 


그림
경추의 아탈구로 인하여 파생되는 신체의 여러 가지 증상들.



경추두개증후군의  증상은 어떠한가요?

경추두개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은 바로 뒷목의 통증과 두통입니다.
두통은 머리뒤쪽 과 머리옆부분에서 주로 나타나지만 이마 쪽의 통증이나
머리 전체가 통증을 호소하기도 하는 등 다양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두번째로 많이 나타나는 증상은
-안구의 통증, 침침함, 피곤감
-귀의 통증, 울림, 먹먹함 등의 이명증상과 어지럼증
-안면부의 감각이 둔하다거나 불편하다거나 하는 이상감각입니다.
이러한 증상을 가진 환자분들은 내과, 뇌신경외과나 이비인후과에 갔다가 CT, MRI촬영에서 아무런 결과가 나오지 않아 치료받지 못하다가, 목디스크 치료를 받으면서 위와 같은 증상들을 치료하곤 합니다.
 
세번째 로 많이 호소하는 증상으로는
기억력 둔화, 사고력 장애, 불안우울감 등의 자율신경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허리디스크 환자분들 보다는 목디스크 환자의 경우 예민하고 기분의 변화가 심한 경향이 있지요.
이는 상위경추에서 분지해나가는 신경들이 내장의 조절이나 호르몬의 분비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경추두개증후군의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상부경추교정요법으로는 추나요법, 침치료 등을 통해서 상부경추를 지지하고 있는 근육을 풀어주고, 틀어진 관절을 바로잡아줄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제가 추나요법과 침을 곁들여 치료하는 장면입니다.

 

 

 

 

                                                             상부경추신전법

 

 

 

 

 

 

                                                              상부경추교정

 

 

 

 
                                                                        

                                                          을 풀어주는 침

 

해당 병명은 일반 한의원이나 대학병원에서도 발견하거나 치료하기 힘든쪽에 속합니다.
저희 신성한의원은 위의 증상처럼 이렇게 발견하기 힘들고 치료가 안되는 증상들을 발견하여 환자들을 치료하여 호전을 시키고 있습니다.

확실한 회복을 원하신다면 저희 신성한의원에 들려주시면 침, 추나를 통하여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지하철  :  분당선 매교역 4번출구에서 200미터
버스노선  : 92번, 92-1번 , 52번   마을버스 6번
차량 이용시 : 건물 지하주차장을 이용하시거나, 주차공간이 부족할경우 초등학교 뒷편 임시주차장을 이용해주세요.

찾아오시기 힘드시면 TEL:031-223-0045 연락주세요.
친절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한의원 오시는길

 

 

 

 


                                                                탑프라자 5층에 신성한의원

 

 

+ Recent posts